본문 바로가기

데이식스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예뻤어 10년을 기다린 최고의 전성기

공부해서남주기 2024. 11. 8.

데이식스(DAY6)는 JYP 엔터테인먼트의 레이블인 '스튜디오 J' 소속으로 2015년 9월에 데뷔한 4인조 팝 록 밴드입니다. 데이식스는 2023년 모든 멤버가 군필자가 되면서 2년여 만에 다 같이 활동하게 되었는데요, 어느새 데뷔 10년 차를 맞이하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데이식스의 주요 음악적 특징과 걸어온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데이식스가 어떻게 대중의 사랑을 얻고 자신들의 음악의 길을 찾게 되었는지 알아보세요.

데이식스 음악적 특징

데이식스는 많은 아이돌 밴드와 차별화된 음악적 정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특징은 모든 멤버가 보컬을 맡고 있다는 점인데요. 보컬 비중이 비교적 적은 드러머 도운을 포함해 모두가 노래할 수 있는 밴드라는 점은 데이식스의 특징입니다.

또한 데이식스는 스스로 작사와 작곡을 모두 해내는 싱어송라이터 그룹입니다. 데이식스의 음악에는 멤버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녹아 있어 팬들은 음악을 듣고 멤버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장르적으로도 모던 록, 펑크 팝, 메탈, 얼터너티브 록, 신스 팝 등 여러 스타일을 아우르며 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합니다. 데이식스의 음악적 성장과 다양성을 입증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데이식스, 10년을 기다린 최고의 전성기 예뻤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사진 출처 : 데이식스 인스타그램

데이식스 멤버

  • 성진 (박성진) : 리더이자 기타리스트이며 보컬을 맡고 있습니다. 성진은 안정적인 보컬 실력과 따뜻한 음색으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영케이 (강영현) : 베이시스트이자 보컬, 래퍼입니다. 영케이는 작사, 작곡 실력으로 많은 데이식스 곡을 만들어 왔으며 카리스마 있는 무대 매너가 돋보입니다.
  • 원필 (김원필) : 키보디스트이자 보컬입니다. 원필은 특유의 감성적인 음색과 섬세한 키보드 연주로 곡의 분위기를 살려줍니다.
  • 도운 (윤도운) : 드러머입니다. 도운은 탄탄한 드럼 연주 실력과 더불어 보컬로서도 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데이식스, 10년을 기다린 최고의 전성기 예뻤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사진 출처 : 데이식스 인스타그램 (왼쪽부터 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

Every DAY6 프로젝트

데이식스의 주요 활동 중 'Every DAY6' 프로젝트는 데이식스를 점점 성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7년 한 해 동안 매달 새로운 싱글 앨범을 발매하고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데이식스는 자신들의 음악적 정체성을 확고히 했습니다.

매달 새로운 곡을 발표하면서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점차 팬들의 기대감을 키워나갔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활동으로 대중들은 "믿고 듣는 데이식스"라며 신뢰하고 이 말은 곧 데이식스를 대표하는 수식어가 되었습니다.

공연 중심 활동

음원 발매에 그치지 않고 활발한 공연 활동으로 두각을 나타낸 데이식스는 초반에는 소규모 라이브 클럽에서 시작해 점점 큰 공연장으로 무대를 옮겨갔습니다. 이후 데뷔 5년 만에 단독 공연 100회 이상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콘서트를 돌아보면 전 회차 매진을 기록했고 멤버들의 인기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음원 성과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데이식스의 대표곡인 '예뻤어'와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는 발매 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음원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며 대중적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데이식스의 음악이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전하며 특별한 밴드로 점점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식스의 성공 요인

데이식스가 10년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비결은 무엇일까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꾸준한 음악 활동 : 데이식스는 매년 새로운 앨범과 싱글을 발표하며 꾸준히 음악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 밴드로서의 정체성 유지 : 많은 아이돌 밴드들이 퍼포머느와 외적인 모습에 중점을 두지만 데이식스는 밴드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고 음악성에 집중해 왔습니다. 이렇게 데이식스만의 고유한 색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 팬들과의 소통 : 데이식스는 공연을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고자 했는데, 라이브 공연 중심의 활동이 팬들에게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팬들과는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 다양한 장르 시도 : 데이식스는 다양한 음악 장르를 시도해 폭넓은 팬층을 확보했습니다. 매번 새로운 모습으로 대중적이면서도 실험적인 곡들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높은 음악적 완성도 : '믿고 듣는 데이식스'라는 말처럼 데이식스의 곡은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멤버들이 스스로 곡을 만들고 개개인의 음악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마무리하며

데이식스는 1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꾸준한 음악 활동을 통해 밴드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대중의 사랑을 얻어왔습니다. 아이돌 밴드의 화려한 퍼포먼스보다는 음악성과 진정성에 집중하며 그들만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2024년 현재, 데이식스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며 팬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데이식스가 펼칠 새로운 음악들이 기대됩니다.

데이식스의 앞으로 활동을 지켜보며 더 큰 노력의 결과가 돌아가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댓글